티스토리 뷰

반응형

 

- 마운틴양파 혹시 들어봤음?

 

지난 봄에 지인으로 부터 온 문자 내용입니다. 

이름만 듣고 언듯 양파 종류이거나 샬롯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마운틴양파. 이름에서부터 풍기는 고산의 향기는 마치 눈 덮힌 히말라야의 어디서 자라는 전설의 영약 같은 느낌이랄까요? 

 

실재로 마운틴양파는 히말라야는 커녕 양파도 아닌 녀석이지만요. 그 효능을 알고나면 아 이래서 그런 전설티한 이름이 붙었구나 하고 생각하시게 될 것에요.

 

 

지인의 조언에 힘입어 부랴부랴 입양한 마운틴양파 - 바왕다약입니다.

 

마운틴양파는 우리나라에서 퍼지는 유통명이고, 진짜 이름이 바왕 다약 Bawang dayak입니다. 

바왕Bawang은 양파를 뜻하며, dayak은 인도네시아의 칼리만탄 섬에 사는 부족명이래요. 

 

바왕다약은 뿌리의 구근을 봤을 때는 마치 쪽파의 구근처럼 보여서 양파라는 이름을 얻었지만, 잎과 꽃은 다른 말을 하고 있지요. 

 

공모양의 매운 향이 나는 양파꽃과는 다르게 작고 청초한 꽃을 피워내는 바왕다약은 사실 양파가 아니라 붓꽃 종류래요. 꽃은 5월 경에 피어나는 데, 한달 정도 계속 피고지고 했어요. 

 

 

바왕다약은 유방암에 특효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실재로 효능을 찾아보면 40가지가 넘는 기능을 가진 엄청난 허브라는 것을 알 수있어요. 저는 그 효능들을 추려서 10가지 정도로 적어볼까 합니다.

 

바왕다약 Bawang dayak 효능

(마운틴양파 효능)

 

1. 항암

- 항암성분은 모든 사람이 바라는 것이겠지요. 바왕다약에는 naphthoquinones이라고 부리는 화합물과, Cyclin-E 세포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는 많은 화합물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포의 활성을 감소시킴으로서 암세포의 파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왕다약의 효능이 HeLa 자궁경부암 세포주의 Cyclin-E 균주의 발현을 현저히 감소 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 바왕다약에는 혈액의 점도와 혈압을 낮추게 하는 알리신성분이 들어 있어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신장 결석 치료

- 바왕다약은 소변의 pH를 낮추고, 칼슘 수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신장 결석의 파괴 및 제거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4. 혈당 감소

- 바왕다약에는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글리코사이드, 알칼로이드 및 사포닌등이 포함 되어 있어서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을 예방

- 바왕다약에 포함된 여러 성분들은 질병 치료 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요. 그 중 하나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이랍니다. 

 

6. 항염증제

- 바왕다약의 또 다른 효능은 염증으로 인한 다양한 질병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바왕다약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관절염, 편도선염, 간염 및 기타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어요.

 

7. 활성산소 차단

- 활성 산소는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건강의 적이죠. 바왕다약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차단해서 그로인해 야기 되는 다양한 질병에서 우리를 보호해 준답니다.

 

8. 피부 관리

- 모든 여성들의 소망은 바로 미백과 노화방지이겠지요. 바왕다약에 포함 된 다양한 성분은 얼굴을 밝게하고, 얼굴에 생기는 검은 반점을 예방할 수있답니다.

 

9. 신진 대사의 증가

- 바왕다약에 포함된 알칼로이드 성분은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소화를 도와 줍니다. 그래서 장염, 변비 및 신장염을 예방할 수 있어요.

 

10. 여성질환 예방

-바왕다약이 유명해진 이유가 바로 유방암이었지요. 바왕다약에는 항암 성분 이외에도 사포닌을 포함한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생리불순, 생리통 그리고 질염 같은 여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다양한 바왕다약의 효능 잘 보셨나요?

다소 긴 글이라 읽기 힘드셨을 텐데, 고생하셨을 여러분의 눈 건강을 위해 바왕다약의 꽃사진을 올려봤어요.

깨끗한 흰색의 작은 꽃이 이쁘지 않나요?

 

잠시 꽃으로 힐링하고 이제 바왕다약을 어떻게 먹을것인가 알아볼께요.

 

 

바왕다약 Bawang dayak 먹는 법 

(마운틴양파 먹는 법)

 

바왕다약을 사용하는 부위는 쪽파처럼 붉은 괴경 부분입니다. 벌브 아래 잔뿌리 부분은사용하지 않습니다. 

바왕다약은 생채로 먹거나 건조하여 차 또는 분말로 이용할 수 있어요.

 

1. 생 것을 사용할 때

- 깨끗하게 씻은 바왕다약 3~4개를 얇게 썰어줍니다. 물 200ml에 끓여 하루 2~3번 따뜻하게 마셔 주세요.

 

2. 바왕다약 건재 만들기

- 바왕다약을 얇게 슬라이스 하여 건조기 또는 햇볕에서 건조합니다.  잘 건조 된 바왕다약은 끓는 물에 넣어 우림물로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3. 분말 만들기

- 바왕다약은 완전 건조하여도 분말로 만들기가 쉽지 않아요. 잘 건조한 다음 냉장고에서 얼려 줍니다. 바삭바삭 얼어 있는 상태에서 재빨리 분쇄해 주세요. 

 

4. 캡슐로 먹기.

- 바왕다약의 이점을 제대로 보전하여 먹기에는 이 방법이 최고라고 하네요. 인터넷으로 약캡슐을 구입하여, 위의 방법으로 만든 분말을 넣어주면 됩니다.

 

5. 바왕다약 설탕 만들기

- 물 2리터와 바왕다약 1kg을 넣어 줍니다. 

- 바왕다약을 넣은 물이 끓기 시작하면, 1kg의 설탕을 추가 해 계속 저어 주세요. 

- 설탕이 녹아 다시 결정이 되면  식혀서 알맞은 양으로 포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4월에 심어야 하지만, 늦게 알게 되어 5월에 심은 바왕다약이 이만큼 자랐습니다. 바왕다약은 토양을 그다지 따지지 않고 잘 자란다고 하네요. 

 

아쉬운 점은 우리나라에서는 월동이 안된다는 점.

그러나 왕성한 번식력으로 인해 현지에서도 5~6개월에 한번씩 분구를 해 준다고 하니 아쉬움이 조금 가시는 느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4월에 심어 10월에 수확한답니다.

 

 

건강은 행복의 어머니이다

- 프란시스 톰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