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주까리는 열대성 식물이라서 원산지에서는 여러해살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한해 살이 취급을 받는 식물입니다.

 

아주까리 씨앗 즉 피마자를 압착해서 나온 기름은 가정 상비약으로 사용되었고, 아주까리의 넓은 잎은 쌈과, 나물의 재료가 되었지요. 

 

피마자유는 천연화장품을 만들 때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온도80도 이상이 고온에서도 보습력을 잃지 않는 피마자유는 열을 가해서 비누를 만드는 hp 비누를 만들 때, 필수로 들어가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정도가 사실 일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경우이지요.

 

사실 피마자유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사용되고 있답니다. 

잠시 살펴보자면

 

- 산업용 원료, 화학적 중간물, 기계의 윤활제, 거품을 제거하는 소포제, 방부액, 비누 및 화장품, 인조 피혁, 방수 작물, 방수포, 무알콜 음료, 아이스크림, 얼음, 살진균제,가소제 등

 

수많은 곳에 피마자유가 사용이 됩니다. 

 

이처럼 사용처도 많고 쓰임새도 많은 피마자유에 대한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독성부터 알아보고 가실께요.

 

피마자 독성

- 피마자 열매에는 리신(Ricin)이라는 치명적인 독성이 들어 있습니다. 열매를 가공하여, 피마자 기름을 만들 경우 

피마자 기름 안에는 독이 없고, 찌꺼기(껍질) 부분에 독이 있다. 

리신은 액체, 결정체, 가루 형태를 띄는데, 먹거나 공기중으로 흡입시 몇 시간 내에 열,궅, 기침, 독감 증세가 나타나고, 점차적으로 폐, 간, 신장과 면역체계를 무력화 하여 사흘만에 사망에 이르게 한다.

 

- 민간에서 오랫동안 설사제로 이용되어 왔으며, 과랑 복용시 통증을 부르며, 과도한 장운동, 복부경련, 설사, 복부 경련, 구역증 및 구토, 탈수,쇠약, 어지름증, 실신, 심계항진, 발한, 복부 불쾌감, 안면이 붓고, 홍조를 띄는 알레르기 의심 반응 등

 

** 변비 때 피마자 사용량은 

- 일반적인 설사제로 사용할 경우 성인일 때 공복에 15~60ml를 먹으면 1~6 시간안에 배변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기름을 짜지 않은 생피마자는 독성이 강하니 사용하지 마세요.

** 임산부, 비위가 약한 사람, 대장이 약한 사람, 설사 환자는 사용하지 마세요.

 

 

 

피마자 효능 (사용법)

 

 

1. 변비 치료

- 피마자유는 변비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설사 유도제입니다. 사흘동안 하루에 1티스푼의 피마자유를 섭취합니다.

(기름집에서 피마자유를 짜게 되면, 먹기 좋고 기름도 많이 나오도록 하기위해, 높은 온도로 씨앗을 가열하여 고소한 향과 갈색빛이 나도록 기름을 추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짜게 되면 기름의 성분도 많이 파괴가 되고, 산패도 빨리 진행이 되므로, 40~45도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 압착하여 기름은 추출한 것을 사용합니다. 저온압착 한 것은 투명한 노란색의 기름이 되며, 고소한 향과 맛은 없으나, 영양소의 파괴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2. 관절염과 통증 완화

-피마자유는 염증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절의 통증, 신경의 염증, 근육통을 줄여주는데, 아주 좋은 마사지 오일이 됩니다.

 

3. 독충에 물리거나 벌에 쏘였을 때

- 피마자 기름을솜에 묻혀 환부에 발라주면, 통증과 독을 한꺼번에 잡을 수 있어요.

 

4. 항염, 항진균제

- 피마자유는 살균력이 강한 오이입니다. 귀에 고름이 흘러 나올 때, 아주까리 기름 한방울을 귓속에 떨어뜨리면 고름이 그치고 염증이 낫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좀에 아주까리 기름을 발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곰팡이성 피부염, 사마귀, 만성 가려움증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마자 오일의 항진균성분은 상처부위의 항진균제로 사용할 수 있어요. 항균 성분이 곰팡이성 감염이나 베인 상처, 하퀸 상처등의 감염을 막아주고, 가려움 방지와 고통 감소 효과가 있어 응급처치에 사용할 수 있어요)

 

5. 피부 건강

- 햇볕에 타거나, 여드름, 건조한 피부, 튼살에 효과적입니다.

 

6. 보습. 피부 노화 방지

- 피마자유의 높은 지방산은 피부에 쉽게 침투하며, 각질 제거와 피부의 수분을 체워 주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아주 적은 양만으로도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부드럽게 유지시켜 중ㅂ니다. 

(피마자유는 점도가 강해서 피부에 남는 경향이 있으므로, 저녁에 사용하는 화장품에 첨가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7. 두피건강, 탈모, 속눈섭 영양

피마자유가 가진 항균력은 두피의 감염을 억제하고, 머리카락에 영양을 주어 머리카락이 건조 해 지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두피마 모근에 마사지 하게 되면 탈모 예방과 , 모발이 굵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이때 코코넛오일이나 아몬드 오일과 섞어 사용해도 됩니다) 

**모발 뿐만 아니라, 눈썹과 속눈썹을 손상으로 부터 방지하고 영양을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외 효능 등

- 한방에서는 피마자 기름을 변비치료용 설사약으로 사용하고, 볶은 기름을식중독, 급성 위장염, 이질 등에 사용합니다. 

- 피마자유에 있는 비타민E는 갈라진 손톱이나 큐티클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흉터 자국을없애는 데 피마자유를 사용할 수도 있어요. 피마자 오일에 함유된 지방산이 상처 조직 속으로 침투하여, 건강한 조직이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물론 아주 천천히 진행되겠지만 말이죠.

- 피마엽(아주까리 잎)은 각기병과, 고환염, 해소천식, 종기와 악창에 붙여서 치료합니다

- 피마근(아주까리 뿌리)는 파상풍에 사용하고, 간질의 경련을 풀어주고, 진정 작용을 도와 줍니다. 풍습성으로 오는 사지동통과 타박상에도 쓰입니다.

 

 

**피마자유를 포함한 천연 오일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피부와 맞는지 테스트 해 보고 사용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