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몇 년 전 우리 동네 면장님께서 면에 수국 길을 조성하시겠다고 호언을 하셨습니다. 

그때 블로그를 하는 몇몇 사람들을 모아 sns로 홍보를 해 달라고 부탁하셨지요.

 

그러면서 하시는 말씀이 면 전체에 수국차 나무 밭을 만들겠다!라고 하시더라고요.

 

마침 그때 제가 수국차를 구입한 시기라 귀가 뻔쩍했답니다. 

삽목 1년생짜리 10센티에 배춧잎 한 장이라는 거금이 들어갔는지라 오오! 격하게 반겼었더랬습니다.

 

결론은 그냥 원예 수국이었어요.

사실 길가에 깔기엔 차수국 가격 완전 안습이죠.

그래도 수국 길은 광도면 명물로 해마다 축제를 이어간답니다.

 

수국차나무는 산수국과 닮아 있지만, 일반적으로 불리는 수국과 다릅니다. 일본에서는 감차(甘茶) 또는 아마차라고 부릅니다. 

 

불교에서 석가모니가 탄생할 때, 하늘에서 단비가 내렸고, 그 비를 맞고 자란 나무가 감차(감차수국, 감로수차)라고 하여, 고려시대부터 4월 초파일이면 이것을 달게 끓여 부처님께 봉양하고 스님들이 음용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감차에는 비당성 당질 뿐만 아니라 천연 방부력이 있어, 부처님께 올린 상의 좀쓸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을 씻는데도 사용했다고 해요.

 

** 간혹 수국을 가공하여 만든 것이 수국차라고 하며, 단맛이 난다고 설명하는 글이 있는데, 실제 차수국 나무만 잎에 단맛이 있습니다. 

 

** 차수국이 아닌 일반 수국은 한방에서 학질, 해열제로 수량 처방되는 약재로 사용하나, 그 성질이 차고 독성이 있어서 잘못 먹게 되면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대요.

 

 

차수국은 설탕의 1000배나 되는 당도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자체로 당분은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비당성 단맛이라 뒷맛이 깔끔하대요. 

 

차수국으로 만든 차인 감로차(감차, 이슬차)의 단맛은 잎을 발효하여 건조함으로써 더 강해집니다. 쓴맛이 나는 탄닌을 포함하고 있지만, 카페인은 함유되어 있지 않아요. 감로차는 너무 오래 우려내면 쓴맛이 우러나오니 2~3분 정도만 우려 주는 것이 좋아요.

(1리터의 물에 2~3그램이 적당하고, 2~3분 정도. 너무 진하게 우리면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대요.)

 

또한 비당성 단맛으로 인해 당뇨병 환자의 감미료 대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대요.

 

** 감차에는 중추신경 진정 작용에 의한 진정 효과와 내장 기관의 기능을 높이는 효과도 있대요. 또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자기 전에 마시면 숙면을 취할 수 있대요. 

 

** 감차 메탄올 추출물의 효과

항 알레르기 작용. 항 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 효과, 항균 작용으로 잇몸 질환과 구취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보습, 유연, 소염 효과로 인해 화장품 재료에도 이용이 된답니다.

**입욕제로 사용할 경우에는 감차 15그램을 2~3분 정도 끓여 욕조에 넣어 주세요.

 

혹시 차수국을 키우고 계시거나, 수국차 잎을 얻을 수 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감차를 만드시면 됩니다.

 

감차 감로차 이슬차 만드는 법

- 연한 잎을 따서 물에 씻어 이틀 정도 그늘에서 말려 주세요. 잎을 손으로 꽉 쥐었을 때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말려 줍니다. 

- 잎이 숨이 죽으면 잘 비벼 하루 동안 발효시킵니다. 잎이 너무 말랐다 싶으면 물을 분무하여 비비면 됩니다. 고추 망이나 멍석 등에 잎을 비비면 약간 끈적끈적한 느낌이 나는데, 손으로 꽉 쥐어 봤을 때, 좀 진득하다 싶으면 제대로 비벼진 거예요. 

- 잘 비벼진 찻잎은 밀폐용기에 넣어 실내에서 하루 정도 발효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단맛이 증가합니다. 보통 섭씨 37도에서 12시간 정도 발효하면 됩니다.

- 발효가 끝나면 그늘에서 바짝 말려 줍니다.

 

 

위에 처럼 복잡하지 않고 조금 간편하게 설명해 볼게요.

 

감차 만드는 법

-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말린 수국차 잎을 시들켜줍니다.

- 시든 잎을 손으로 치대어 상처를 내어 줍니다. 

(시든 상태에서 즙이 나와 뭉칠 때까지 비벼요. 이 과정에서 단맛이 1차 증가)

- 어느 정도 치대어 서로 뭉칠 정도가 되면 밀폐 용기에 넣거나 면포를 덮어 발효시켜 줍니다.

(기온이 낮으면 발효가 잘 되지 않으므로 따뜻한 곳에서 발효해 주세요. 이 과정에서 2차 단맛 증가)

(온도가 높으면 하루, 낮으면 이틀 정도 발효)

- 발효가 끝나면 그늘에서 또는 건조기 35~40도 정도의 온도로 건조합니다.

 

 

감차(수국차 이슬차 감로차) 마시는 법

 

- 1리터의 물에 2~3그램을 넣고 끓여 주세요.

- 컵에 찻잎을 넣고 2~3분 우려 주세요.

** 찻잎은 한번 사용한 이후로 2~3번 재 사용이 가능합니다.

** 오래 우려내면 단맛 성분에서 쓴맛 성분이 우러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