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쇠비름 하면 설왕설래 많이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혹자는 괜찮다고 하고, 혹자는 조심해야 하다, 법제가 필요하다. 쇠비름을 먹고나면 중금속 배출에 좋은 다른 식물도 같이 먹어줘라..

 

바로 쇠비름 속에 들어있는 '수은' 때문에 나오는 말인데요

이에 대해서 저는 이미 오래전에 입장 정리를 했습니다.

 

쇠비름 수은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말자  - 라구요.

 

왜냐하면 쇠비름 먹어서 수은 중독 되었다는 사례를 본 적도 없었고, 웹서핑을 통해서 중국이나, 서양의 쇠비름 사용법을 찾아보아도 수은에 대한 경고는 보지 못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종 서적에도 아예 수은에 대한 이야기가 없거나, 있다손 치더라도 중독이 된다거나 얼마만큼만 먹으라던가의 제제가 없었기 때문이예요. 

 

또한 중약대사전에 - 쇠비름의 유효 복용량의 안전 범위는 매우 넓어서 대량 복용하여도 독성이 없다. 라고 되어 있다고 합니다. (전동명 교수의 천연물질대사전 ' '마치현' 무엇인가 참조)

 

그러니까 혹여 쇠비름의 수은에 대해 지적하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

세계에서의 쇠비름 이용.

쇠비름 - 마치현은 중국 위생부에서 규정한 약식동원품목 중 하나이다. 건조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신선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한다.  10세기경 아라비아 각국의 약용식물 목록에 쇠비름이 수재되어 있었으며, 이후 유럽 생약전에 수록되기도 하였다. 서부 아프리카에서는 쇠비름이 현지 전통 약물에 속하며, 그 잎을 이용하여 종창, 타박상, 농창, 귀의 통증 및 치통 등의 치료에 사용하였다. 인도에서는 쇠비름을 심혈관질환을 치료하는 민간약으로 사용하였다.

 

한의학에서는 

청열해독 毒 - 열을 제거하고 독을 없앰

양분지리 痢 - 혈분()의 열사()를 제거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 방법.

습열하리 - 습열()로 인해 뒤가 묵직한 증상과 함께 설사를 하는 병증임.

열독창양 瘍 - 열독()이 치성()하여 장부()에 쌓여 발생하는 창양()으로, 번열(), 변비 같은 리열()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병증

붕루혈변 崩漏血便 - 여성의 아래에서 비정상적으로 피가 나오고, 변에 피가나오는 증상 

소염 消炎 - 염증을 없앰

산혈 血 - 뭉친 피를 풀어 줌. 어혈을 없앰

이뇨 尿 - 소변을 잘 나오게 함

소종  腫 - 부은 종기나 상처가 부은 것을 삭아 없어지게 함

등의 치료에 사용한다.

 

현대 임상에서는 세균성 이질. 습진, 대상포진, 기능성 자궁 출혈증 등의 병증에 사용한다. 

 

약리 연구를 통하여 항균, 소염, 항바이러스, 면역증강, 콜레스테롤 저하, 항죽상동맥경화, 항노화, 항골격근이완, 항종양, 혈당강하 등의 작용을 한다. 

 

쇠비름은 오래 전부터 동서양의 민간 요법에 사용되어 왔으며, 세계보건기구의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약용 식물 목록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 쇠비름  추출물은 근육 이완 효과와 진통 및 항염증 효과, 그리고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된다.

- 잎은 오메가-3의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 쇠비름 생즙은 기침, 염증 치료, 벌레 물린데 사용할 수 있어요.

- 잎으로 만든 차는 복통과 두통에 도움이 된다.

 

** 쇠비름 씨앗은 눈을 밝게 한다.

 

 

쇠비름 건재 15~30g, 생 것은 50~60g을 물로 달여 먹거나 생즙을 내어 먹는다.

외용으로 사용할 때는 찧어서 붙이거나, 즙을 내어 바른다.

 

 

** 쇠비름은 자궁 수축 작용이 있으니 임산부는 금기한다.

** 쇠비름은 혈압을 올리는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 환자는 먹지 않는다.

** 쇠비름 속의 옥살산은 요로결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요로결석이 있는 사람은 자제하여 먹는다.

** 쇠비름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은 조심여 먹는다. 

 

---------------------------------------------------------------------------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쇠비름 요리, 쇠비름나물 맛있게 만드는 법

 

1. 쇠비름나물

- 데친 쇠비름을 이틀 정도 그늘에서 꾸덕하게 말린다.

- 꾸덕하게 말려진 쇠비름을 각종 양념하여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낸다.

 

2. 쇠비름 묵나물

- 삶아서 말린 쇠비름을 물에 불린다.

- 갖은 양념하여 무치거나, 기름에 볶아 먹는다.

 

3. 쇠비름 식혜

- 쇠비름 달임액을 준비한다.

- 엿기름 물을 밥에 부어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쇠비름 달임액을 넣어 같이 발효한다.

 

4. 쇠비름 죽

- 깨끗이 씻은 쇠비름을 잘게 쫑쫑 썰어 준비한다. 

- 밥 한공에 2~3배의 물을 붓고, 다진 쇠비름을 넣어 약한 불에서 끓여준다.

- 완성되면 참기름 혹은 들기름을 둘러 먹는다.

 

5. 쇠비름 건조

- 쇠비름은 생 것을 그냥 건조하면 한달이 지나도 건조하기 어려우니 삶아서 건조한다.

(삶는 것도 20~30분 걸림)

- 물에 삶았을 때 수용성 성분의 손실이 걱정된다면 건조기에 70도의 온도로 열풍 건조한다.

- 건조된 쇠비름은 적당히 잘라 나물, 우림물, 가루 등으로 이용한다.

 

-----------------------------------------------------------------------------

 

 

 

쇠비름 효능 부작용, 쇠비름나물 맛있게 요리 하는 법, 마치현 馬齒莧 Portulaca_olerace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