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동네에 올라갔다가 토란을 한봉지 받았습니다.

 

- 땅 빌려주고,토란을 받았는데 나는 해 먹을 줄 몰라서 못 먹겠다. 니는 아나?

 

물론, 저도 모르지만 검색만 믿고 냉큼 받아왔습니다.

 

-----------------------------------------------------------------------

1. 토란 효능

 염증 배출, 고혈압 예방, 변비 개선, 피로회복, 위 건강, 불면증 개선, 다이어트 등

 

토란의 끈적하고 미끌거리는 물질은 뮤신과 가라쿠탄 성분 때문입니다. 

- 가라쿠탄은 뇌세포를 활성화 하여, 노화 방지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고,  피부의 점막 보호 및 재생에 작용을 하므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한 감염의 예방이나 암, 궤양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질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서, 콜레스테롤과 동맥 경화의 예방, 개선등에 효능을 보입니다. 

가라쿠탄은 인제의 효소로는 소화가 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 뮤신은 단백질의 소화 흡수를 높이고 위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침샘을 자극해 침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소화를 돕고, 장내 환경을 정비하여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당질, 인, 염분,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

- 칼륨은 체내의 과잉 염분을 수분과 함께 배출하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 예방 및 개선효과를 노릴 수 있어요.

- 토란에 드어 있는 비타민 B1,B2는 탄수화물과 지방의 신진대사를 돕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토란 보관법

- 토란은 얼지만 않으면 보관이 쉬운 식물입니다. 

습기가 차지 않도록 신문지로 감싸거나 마른흙에 묻어 5~10도 정도의 온도에 보관 하세요.

** 신문지로 싸는 이유는 신문지가 습기를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토란은 과습에 강한 녀석이지만, 습기는 바이러스의 원인이 됩니다. 신문지는 습기를 잡는 것과 보습을 동시에 하고, 가볍고 구하기도 쉬우므로 세상 간편한 보관재이지요.

 

토란은 20~25도 정도에 싹이 틉니다. 겨울을 지나서 날씨가 따뜻해지면 알아서 싹을 튀우고 뿌리를 냅니다. 토란의 싹을 빨리 내고 싶으면 흙에 심지 말고, 그대로 따뜻한 곳으로 옮겨 주세요. 싹과 뿌리가 난 후에 심는 것이 빠릅니다. 공중 습도가 높으면 더 좋습니다.

 

 

3. 토란 손질 독성 제거법

 

토란의 독성

 

토란에는 옥살산칼슘(수산칼슘)과 호모겐티신산 성분이 들어 있어 아린 맛이납니다.

 

옥살산 - 피부, 눈, 점막에 묻으면, 심가한 염증이나 화상을 입을 수 있고, 섭취시에는 쇼크나 마비등의 증상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옥살산은 피부를 통해 유입 될 수 도 있습니다. 옥살산이 체내로 들어가면 신장에 이상이 올 수도 있대요.

호모겐티신산 - 대부분의 천남성과 식물들의 뿌리 껍질에 존재하며, 섭취 시 목 안을 강하게 자극해 인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옥살산은 시금치, 아가베, 녹차, 타로(토란), 키위, 마, 괭이밥, 죽순, 파슬리, 브로콜리 등에 들어 있어요.

야채 내의 옥살산을 제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옥살산이 수용성인 것을 이용하여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주는 

옥살산은 표백제의 주성분이며, 포도당과 물엿을 만들 때 쓰이기도 합니다.

 

옥살산칼슘은 실온에서는 쉽게 녹지 않지만, 열을 가하면, 탄산칼슘과 일산화탄소로 분리 되어 사라집니다.

 

토란의 독성 추출 실험 결과, 옥살산칼슘은 100도 이상의 끓는 물에서 3분 정도 가열하면 94% 이상이 용출 되며, 

호모겐티신산은 88% 정도 용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독성 제거를 위한 지나친 가열은 불필요하며, 오랫동안 가열하면 조직이 물러 지는 등 오히려 질감이 떨어졌습니다. 

 

쌀뜨물, 소금물 등에서 우려낸 결과 옥산산칼슘은 최대 85%정도, 

호모겐티신 산은 42%정도만  용출되었다고 합니다. 

 

 

토란 손질

토란을 손질 할 때는 반드시 손에 장갑을 끼고,  점액이 묻지 않도록 조심해서 작업합니다.

토란의 점액은 뮤신과 가라쿠탄 성분인데, 소금으로 문질러 일시 제거하고 껍질을 벗깁니다.

- 토란을 삶은 후 껍질을 벗기면 편하게 벗길 수 있습니다. 

- 토란을 오래 삶게 되면 조직이 물러져 물이 탁하게 됩니다.

 

** 토란 세척시 껍질부분의 너플너플한 털?을 쉽게 제거하려면, 소쿠리에 토란을 넣어 쌀 씻듯이 돌려 씻어 주세요. 소쿠리의 구멍들에 마찰 되면서 껍질 부분이 쉽게 깍여 나갑니다.

 

5. 토란국 끓이는 법

 

토란국 맛있게 끓이는 법

 

토란손질

- 세척 한 토란을 끓는 물에 넣고 5~10분간 삶아 주세요.

- 삶고 나면 찬물에 10분간 담궜다가 칼, 감자깍이 등으로 껍질을 깍아줍니다.

- 작은 것은 그대로 사용하고, 큰 것은 먹기 좋게 자릅니다.

 

 

 토란들깨탕

- 핏물을 제거한 쇠고기 200g에  국간장 반 숫가락과 참기름 반숫가락을 넣고 냄비에 볶아줍니다.

- 무우는  나박나박 썰어 준비합니다.

- 멸치다시마 우린 육수 10컵을 준비합니다.

- 쇠고기가 익으면 무우와 토란을 넣어 함께 휘리릭 볶아 주고, 준비한 육수를 넣어 끓여줍니다.

- 국이 끓으면서 올라오는 거품은 제거해 주세요.

- 토란이 무르도록 푹 (15분 정도) 끓인 다음 대파, 마늘, 소금, 국간장 등으로 간을 합니다.

 

** 들깨는 먹기 전에 넣어 주세요.

** 육수우린 후 다시마는 채 썰어 고명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토란 효능  &  보관법,  토란국 끓이는 법 , 토란 손질 독성 제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