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단풀

 

- 등샘골동서야 비단풀 끓이무모 팔다리 관절 아픈데 좋다던데 좀 있나?

 

동네 형님께서 비단풀이 관절염에 좋다고 어디서 들었다고 있으면 좀 살라고 전화 했대요

비단풀이 진정 작용이 있어서 통증을 줄여준다는 것을 들으셨나 봅니다.

 

비단풀은 저에게  인생 약초가 되는 풀입니다.

 

 

비단풀의 효능 중에 원인모를 두통에 좋다는 글 하나만 믿고 무작정 길가의 비단풀을 캐어다가 물 끓여 먹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제가 어린 시절부터 만성두통으로 생활 하는 게 불편 했었거든요

 

비단풀을 한 3개월 끓여 먹고는 잊어 먹고 먹지 않았어요. 그 때부터는 머리 아픈 것을 잊었거든요. 한 1년쯤 지나고 나서 제가 그 동안 두통을 모르고 살았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 이후로 두통이 있다 하면, 비단풀 부터 권하고 봅니다.

 

저는 지금도 상비약처럼 비단풀을 비치해 두고, 가루내어 필요할 때마다 끓여먹곤 합니다.

 

 

비단풀은 월경통, 자궁출혈, 하혈 등 부인병을 개선하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하여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항암 작용과 해독 작용, 항균 작용, 진정 작용등이 뛰어나서 말기 췌장암이나 손쓰기 힘든 뇌종양 치료에 특효라 할 만하다. 갖가지 암, 염증, 천식, 당뇨병, 심장병, 신장 질환, 악성두통, 정신불안증에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초 강목에는 옹종과 약창, 칼에 베인 상처와 타박상으로 인한 출혈, 피가 섞여 나오는 설사, 하혈, 여러 부인병을 치료한다. 피를 흩어지게 하고, 피나는 것을 멈추며, 소변을 통하게 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약초 중에 어떤 것들은 약국의 약 만큼이나 효능이 빠른 약초들이 있습니다. 먹으면 몇 시간 후 또는 2~3일 안으로 기대했던 효과가 나타나는 약초들이요. 저는 그 중 하나가 비단풀이 아닐까 합니다.

 

 

 

비단풀 효능! 세가지

 

1. 지혈 작용을 해요.

비단풀을 자르면 흰 진액이 나오는데, 칼에 베였을 때 이 진액을 바르면 상처를 피멎이 작용을 합니다. 혈변, 혈뇨, 자궁출혈, 치질에 의한 출혈등에 비단풀을 사용한대요.

 

2. 항균, 항염 작용이 뛰어나요.

두피의 부스럼이나, 피부의 염증, 장염, 설사나 이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한 실험에 따르면, 말린 비단풀 가루를 먹은 결과 세균성 감염이나 이질 등에 효과를 봤다고 해요

 

3. 두통에 좋아요.

비단풀은 진정, 진통 작용이 뛰어나 두통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이 안 되어 생기는 두통에도 비단풀이 좋대요.

 

 

 

비단풀 차 만드는 법

1리터에 비단풀 4~10그램을 넣어 5~30분 정도 끓여 준다.

(비단풀의 양과 시간은 기호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비단풀 차는 수시로 드셔 주시면 됩니다.)

 

비단풀 우림물 만드는 법

1리터에 비단풀 4~10그램을 넣어 물이 절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여준다,

(진하게 끓인 비단풀 우림물은 약처럼 시간을 정해두고 하루 두세번 드시면 됩니다. 위 분량은 하루치입니다.)

 

 

 

 

반응형
댓글